◆ 이슈요약/생활정보

화이트데이 초콜렛, 제대로 알고 선물하자

김순실 2020. 4. 1. 02:32
반응형

남녀노소 누구나 좋아하는 초콜렛의 원료는 기본적으로 카카오 열매낟. 카아오 열매에서 카카오 빈이 나오고 그 빈을 가공하면 카카오매스가 된다. 그 카카오매스를 가공하면 카카오버터가 되고 나머지 찌꺼기를 카카오 파우더라고 한다. 시중의 초콜렛은 화이트초콜렛과 일반초콜렛으로 나뉘어지는데 화이트초콜릿은 카카오 버터를 메인으로 넣어서 만들기 때문에 흰색이며 카카오매스와 카카오버터를 섞으면 갈색의 일반초콜렛이 된다. 초콜렛은 카카오버터와 우유가 얼마가 들어가느냐 카카오함량이 얼마나 되느냐에 따라서 구분되는데 우리나라의 초콜렛의 기준은 아래와 같이 나뉜다.

 

1. 초콜렛

코코아원료에 식품 또는 식품첨가물 등을 가하여 가공한 것으로 코코아고형분 함량 35% 이상(코코아버터 18% 이상, 무지방 코코아고형분 14% 이상)인 것을 말한다.)

 

2. 스위트초콜릿

코코아원료에 식품 또는 식품첨가물 등을 가하여 가공한 것으로 코코아고형분 함량 30% 이상(코코아버터 18%이상, 무지방 코코아고형분 12% 이상)인 것을 말한다.

 

3. 밀크초콜릿

코코아원료에 식품 또는 식품첨가물 등을 가하여 가공한 것으로 코코아고형분을 25% 이상(무지방 코코아고형분 2.5% 이상) 함유하고 유고형분이 12% 이상(유지방 2.5% 이상)인 것을 말한다.

 

4. 패밀리밀크초콜릿

코코아원료에 식품 또는 식품첨가물 등을 가하여 가공한 것으로 코코아고형분을 20% 이상(무지방 코코아고형분 2.5% 이상) 함유하고, 유고형분이 20% 이상(유지방 5% 이상)인 것을 말한다.

 

5. 화이트초콜릿

코코아원료에 식품 또는 식품첨가물 등을 가하여 가공한 것으로 코코아버터를 20% 이상 함유하고, 유고형분이 14% 이상(유지방 2.5% 이상)인 것을 말한다.

 

6. 준초콜릿

코코아고형분에 식품 또는 식품첨가물 등을 가하여 가공한 것으로서 코코아고형분 함량 7% 이상인 것을 말한다.

 

7. 초콜릿가공품

견과류, 캔디류, 비스킷류 등 식용가능한 식품에 ①~⑥의 초콜릿류를 혼합, 코팅, 충전 등의 방법으로 가공한 것을 말한다.

 

위에서 살펴본 것처럼 초콜릿의 핵심은 카카오매스함량과 카카오버터의 함유량이다. 카카오매스의 함량이 상대적으로 높다면 씁쓸한 맛을 낼 것이며 카카오버터가 높으면 상대적으로 덜 씁쓸하다. 우유가 들어가면 부드러운 맛을 내게 된된다. 그런데 원가절감을 위해 카카오버터의 함량을 줄이고 대체제로 팜유라는 야자나무 기름을을 첨가하면 비슷한 맛을 낸다. 차이점은 녹는점에 있다. 카카오버터가 팜유보다 녹는점이 낮기 때문에 팜유을 함유하고 있는 초콜릿은 사람입속에서도 비교적 잘 녹지 않는다. 따라서 선물용 초콜렛을 선택할 때에는 성분을 살펴보고 팜유와 같은 기름성분이 적고 카카오버터의 함유가 높은 것으로 선택하는 것이 좋다.

 

반응형